망막 / 녹내장
레이저 광응고술 치료는 망막에 레이저를 조사하는 비침습적인 시술이며
외래에 마련되어 있는 레이저실에서 시행하게 됩니다.
레이저 조사 범위에 따라 3-10분정도의 소요시간이 필요하며,
다양한 망막질환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인천신세계 안과에서는 현재 보유중인 Carl Zeiss 사의 아르곤레이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장비는 망막,녹내장 치료에 사용되는 레이저로
일정한 크기의 레이저빔을 정교하게 조사하여 망막광응고와 섬유주성형술과
같은 시술에 사용됩니다.
치료는 특수한 안과용 레이저 치료기기가 설치된 레이저실에서
시행되며 수술장에서 시행되는 것이 아닙니다.
시술은 주로 점안마취만을 사용하여 시행되거나 경우에 따라 서는 구후마취라는 마취바늘을
이용한 특수한 형태의 마취를 한 후 시행될 수 있습니다.
마취 후 특수한 렌즈를 눈에 접촉하게 됩니다. 이 렌즈는 레이저 초점을 정확히 맞추고 시술 중
환자분이 눈을 깜빡일 수 없게끔 하는역할을 합니다.
렌즈를 눈에 접촉한 후 532nm 파장의 특수레이저를 망막에 조사하게 됩니다.
치료되는 망막의 부위는 주로 안구적도부와 주변부의 망막으로 치료를 받아도 중심시력에는 대부분 영향이 없습니다.
너무 많은 레이저에너지가 조사될 경우 황반부종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보통 한 눈을 2-3회에 나누어 치료하며,
한번 치료시에 보통 500 - 1000 회의 레이저조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치료간격은 보통 2주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1-2 달에 걸쳐 2-4회 방문을 하셔야 범망막 광응고술 치료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치료 직후에는 강한 빛자극으로 인해 앞이 잘 보이지 않으나 수시간에 걸쳐 치료전 상태로 회복되게 됩니다.
따라서 치료직후에는 운전을 하시면 안되며 운전을 할 보호자를 동반하시는 것이 추천됩니다.
귀가 후에는 하루동안 안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대부분 치료 다음날 부터는 특별한 주의사항 없이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범망막광응고술 후에도 비정상 신생혈관이 사라지지 않을 경우 수회의 추가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치료 후 정해진 날짜에 내원하시어 검사를 받으시고 치료효과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PRP 치료 전
안저검사 상진상 망막에 무수히 많은 미세출혈 소견이 관찰되고 있음.
PRP 치료 후 사진
두개의 노란원 사이의 노란 화살표로 표시된 공간은 360도에 걸쳐서
레이저 광응고술이 시행되어 있음. (회색 응고반들이 레이저치료가 시행된 자국)
범망막광응고술 후에도 시력의 호전은 보통 없으며, 치료 후 일시적인 망막부종으로 인한 일시적 시력의 감소가 있을 수 있으며
드문 경우 주변시야가 약간 어두운 것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성공적인 범망막광응고술 후에도 신생혈관이 계속 자라는 경우도 있고 이 경우 추가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이러한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조절되지 않는 당뇨망막병증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범망막광응고술은 주변시야를 담당하는 주변망막의 파괴를 통해 중심시력을 보존하고자 하는 치료입니다.
야간시력이나 주변시력은 범망막광응고술 후 약간 감소할 수 있으나
추후 발생할 중심시력의 상실은 환자분의 삶에 주변시력저하와는 비교될 수 없는 심한 불편을 초래하므로,
약간의 희생을 통해 심한 손해를 예방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범망막광응고술로 인한 심각한 합병증은 극히 드뭅니다. 그러나 여타 수술적 치료와 마찬가지로
몇가지 합병증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경험 많은 망막전문의에게 치료를 시행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천신세계안과는 전문적인 첨단 장비와 풍부한 임상경험의 전문 의료진이 안전하고 합리적인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천신세계안과
빠른상담